전남대학교

GNB

자주 묻는 질문

  • home >
  • 커뮤니티 >
  • 자주 묻는 질문
커뮤니티 > 자주 묻는 질문

rss

2019-04-18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과 대학원 조기수료 요건은?  

 

.박사통합과정(이하 통합과정)의 경우, 석사 및 박사교육과정이 통합된 박사과정으로 (1) 석사학위취득을 위한 학위논문청구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 및 석사학위논문이 면제되며  (2) 박사과정 진입을 위한 별도 전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는 석.박사 통합과정 제도의 특징이며 장점에 해당합니다.)

 

고등교육법 제31(수업연한) 4에 따르면 통합과정의 경우수업연한을 석사 2년과 박사 2년을 합한 4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료기간 4년은 바로 수업연한 4년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다만,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6(수업연한 단축) 5에서 통합과정의 경우, 석사 1년과 박사 6개월을 합한 16개월 이내(3학기)에서 수업연한 단축(조기수료)이 가능하게 제도를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도 학칙 제73(수료) 2에서 대학원 조기수료에 대한 요건을 3가지 유형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유형 : 일반입학자

 - 석사 [24학점이수/평균평점 4.3이상] 1년 이내 단축

 - 박사 [36학점이수/평균평점 4.3이상] 6개월 이내 단축

 - .박사통합 [60학점이수/평균평점 4.3이상] 16개월 이내 단축

 

2유형 : 학사학위과정에서 대학원 교과목 6학점을 선이수한자

 - 석사 [24학점이수/평균평점 4.0이상] 1년 이내 단축

 - .박사통합 [60학점이수/평균평점 4.0이상] 16개월 이내 단축

 

3유형 : .석사연계과정생으로 입학한자 (석사과정에 한함)

 - 석사 [24학점이수/평균평점 3.0이상] 1년 이내 단축

 

 

우리대학 통합과정의 경우, 수업연한은 4년이며, 조기수료 요건을 갖춘 경우 16개월 이내에 단축이 가능합니다.

 

 

2019-02-27 조기취업자의 출석인정 처리 방법은?  

우리학교에서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시행 이후 학칙수업관리지침에 조기취업자에 대한 특례조항을 마련하여 현재 조기취업자 출석 인정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신청 대상: 졸업예정자(최종학기 이수중인 자)

   . 신청 시기: 학기 시작일 ~ 기말고사 기간 전까지

                학기 중 취업한 경우 취업 시점에 신청

   . 인정시작일: 재직증명서 상의 근무시작일부터

   . 제출 서류

구 분

증빙서류

조기취업자

재직증명서(근무기간 명시)

졸업예정증명서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기타 취업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업자등록증,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근로계약서 등)

채용연계형 인턴대상자 및

공채합격자 중 연수(교육)대상자

합격통지서

졸업예정증명서

연수확인서류(연수기간 명시)

     조기취업자 출석인정 신청

  

     조기취업자 출석인정 증빙서류 재제출(제출시기 도래시 별도 공문 안내예정)

       - 재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등 계속 재직중임을 증빙할수 있는 서류

         (제출일 기준 최근 1개월 내 발급한 증명서)

   

    . 업무절차

졸업예정자 중 조기취업학생

 

소속 학과 및 대학

 

강의개설학과()

 

교과목 담당교원

· 사전에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조기 취업한 사실에 대하여 알려야 함

· 소속 학과에 조기취업자 출석 인정 신청서및 관련 증빙서류 제출

· 출석 승인 후 기말고사전일까지 계속 재직중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재제출

· 조기취업자의 졸업예정 여부 및 취업관련 제출 서류 사실여부 확인

· 출석 인정 대상이 된다고 판단될 경우 대학()장 승인

· 출석 인정 승인 시 학사과와 강의개설 학과()에 승인 내역 통지

· 출석승인 대상자 중도퇴직 또는 서류미제출 시 학사과와 강의개설 학과() 통지

· 교과목 담당교원에게 조기취업학생의 출석 승인 사실 알림

 

· 출석승인 사실 관련 변동시 교과목 담당 교원 통보

· 전남대학교 수업관리 지침에 의거하여 출석 및 성적 평가 시행

 

· 성적 상한은 B+까지 부여 가능

 

     . 유의사항

     - 조기취업 출석 인정 신청은 출석에 한해서만 인정이 되며, 성적은 교과목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부여함

     - 신청학기의 모든 수강교과목에 대해서 조기취업 출석인정 신청해야 함(일부과목만 신청 불가)

     - 조기취업 출석인정을 승인받은 학생은 기말고사 실시 전일까지 계속 재직중임을 증빙할수 있는 서류를 재제출하여야 함. 미제출 시 조기취업 출석인정을 받은 시점 부터의 출결은 모두 결석 처리됨

       재직중임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 소속학()장은 학사과와 강의개설 학과()에 그 사실을 즉시 통지

     - 취업기간이 학기 중 종료 되거나, 중도 퇴사하는 경우 즉시 소속 학과 및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알려야 하며, 이후 출석은 필히 이행하여야 함

     - 제출서류 위·변조 시 졸업 취소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음

 

붙임 1. 관련 지침(수업관리지침 제352) 1.

      2. 조기취업자 출석인정 신청 서식(2018.2.28.개정) 1.

 

2012-03-06 생명과학기술학부 졸업자격인정기준은?  
졸업자격인정기준입니다.
2012-03-06 학석사 연계과정 운영지침은?  
학석사 연계과정 운영지침입니다.
2012-01-26 전공 사무실 전화번호는?  
수강신청, 장학, 학교생활에 관하여 용무가 있는 학생은 전공 조교 선생님들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생명과학기술학부 전공 사무실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명과학 전공 사무실 : 530-1989, 공동실험실습관 5층 시스템생명공학, 생명공학 전공 사무실 : 530-1983, 공동실험실습관 4층 생물공학 전공 사무실 : 530-1048, 공5A-323 생명과학기술학부 1학년과 대학원 재학생들의 학사업무는 학부사무실(530-1035)에서 처리합니다. 휴, 복학등 학적에 관한 업무도 종전처럼 학부 사무실에서 처리합니다.
2012-01-26 결강사유서 수령 방법은?  
결강사유서 수령장소를 알려 드립니다. 1학년은 학부사무실에서 2-4학년은 전공사무실에서 결강사유서를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2012-01-26 아르샘 전화번호 수정 방법은?  
아르샘에 접속한 후 교육지원- 내 학사정보-기본정보 변경 을 클릭한후 전화번호를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2012-01-26 기초교육원 팀학습실 이용 방법은?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아하! 학습공동체’ 활성화 및 학습 공간 마련을 위해 다음과 같이 팀학습실을 운영하고 있음을 안내합니다. 다 음 가. 팀학습실 운영 1) 평일 9시부터 16시까지는 기초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 및 승인 2) 그 외의 시간은 팀학습실이 설치되어 있는 단과대학 및 기관에서 사용 및 승인 나. 팀학습실 신청방법 :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http://ctl.jnu.ac.kr/)→서비스→퀵링크→공부방 예약→팀학습실(17실) 중 선택 다. 팀학습실 관리 1) 팀학습실이 설치되어 있는 단과대학 및 기관에서 관리 2) 학습 목적이 아닌 외부인(단체) 출입 철저 관리 라. 기타 사항 : 우리 대학 학생 여부 확인 및 실제 사용 현황 점검을 위해 이 메일을 통해 사전 신청서 요청 시 협조 붙임 팀학습실 현황 1부. 끝.
2011-03-28 2011학년도 생명과학연구3, 4 수강신청 알림  
2011학년도 생명과학연구3, 4 수강신청에 관하여 알려 드립니다. (강의계획서와 수강신청서 서식은 추후 공지합니다) (가) 생명과학연구3 운영 1) 생명과학연구3: 4학년에 학하여 수강 가능 2) 학점처리: 2009년도 이전 실시한 학부 내규에 따름 3) 실험실 배정: 수강학생의 1,2,3 지망 순에 따라 실험실 배정을 원칙으로 하고 경우에 따라 강제 배정할 수 있음. 수강학생 수를 참여하는 실험실 수에 따라 제한할 수 있 음. (나) 생명과학연구4 운영 1) 졸업논문을 실험 논문으로 작성할 학생만 수강 가능 2) 실험실 배정: 졸업 논문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배정 3) 학점: S, U 4) 4학년2학기에 수강 가능, 여름학기 졸업 예정자의 경우 이전 학기 수강 가능
2010-12-14 대학교필(생활영어1,2) 이수규정입니다.  
대학교필(생활영어1,2) 이수규정 및 학점취득특별시험 안내입니다.
2010-12-14 졸업(수료)사정 지침  
졸업(수료)사정 지침입니다. 졸업소요학점 계산에 참고하세요.
2010-12-14 생활응용컴퓨터 동일교과목 배제 신청  
생활응용컴퓨터의 동일교과목(생활응용컴퓨터실습, 컴퓨터와정보사회, 전산학및실습, 전산학 등)에 대한 재수강 유의사항을 알려 드립니다. 이번 학기에 생활응용컴퓨터를 수강하는 학생중에서 생활응용컴퓨터실습, 컴퓨터와정보사회, 전산학및실습, 전산학, 전산학및실습 등을 이미 수강한 학생은 9월8일(수)까지 전공사무실로 동일교과목 배제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동일교과목 배제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이미 수강한 과목을 재수강하는 것으로 처리되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10-12-14 인터넷 민원서비스 이용안내  
행정안전부에서는 각종 민원처리시 행정기관 방문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민원서비스선진화사업’을 추진하여 1,800여종의 민원을 정부민원포털(‘민원24’)을 통해 간편하고 저렴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대학 재학생들의 각종 장학 복지제도 수혜 신청 및 학자금 대출시 발급 수요가 많은 주민등록등초본, 지방세 세목별 납세(과세)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 등 발급시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온라인 민원서비스 사용 안내 - 정부민원포털『민원24』 URL(ww.minwon.go.kr) - 장학금·학자금 대출시 아래 구비서류를 『민원24』로 발급받도록 안내 √ 주민등록표등본(무료발급) √ 지방세 세목별 과세(납세) 증명 √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무료발급) √ 장애인증명서(무료발급) √ 한부모 가족 증명서(무료발급) √ 가족관계증명서(신청) 붙임 제증명 인터넷 민원서비스 이용안내 1부. 끝.
2010-12-14 1학년 필독-교과과정 이수 유의사항  
1학년 학생들은 교과과정에 대한 사항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http://www.jnu.ac.kr/Information/Inf_02/Pages/Inf_02_01.aspx ) 1999년이후 입학자는 교양과목을 총 39학점이내에서만 졸업소요학점으로 인정합니다. 39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한 학점은 평점에는 반영되지만 졸업소요학점에는 반영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학부의 교양과목 졸업소요학점인 30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한 교양과목 9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계산됩니다. 일반선택 학점은 타 학부(과)의 전공과목(교직과목 포함)중에서 임의 선택하여 취득한 과목의 학점입니다. 자기가 소속된 학부의 전공과목중 졸업소요학점을 초과하는 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계산됩니다. 전공과목 위주로 강좌를 수강하여도, 일반선택학점 부족으로 졸업을 못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2010-12-14 2학년 수료 학점 알림 : 생명과학기술학부 65학점  
최근 2학년 수료 기준학점에 대하여 문의하는 학생들이 있어 학칙의 관련조항을 알려 드립니다. (약대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은 학년수료 기준학점이 60학점이 아니라 65학점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전남대학교 학칙 제56조(학년수료) ① 해당 학년까지 소정의 등록을 필하고 학점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 학년수료를 인정하고 별지 서식 제1호의 수료증명서를 수여할 수 있다. ② 취득학점에 의한 학년수료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졸업학점 : 130 1학년 수료 : 33 2학년 수료 : 65 3학년 수료 : 98 4학년 수료 : 130
처음 이전 다음 끝